Tuesday
December 15, 2020
한양대학교 무선시스템 연구실의 백승우 연구원, 이재복 연구원이 2020년 12월 15일에 개최된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주관 ICT 콜로키움 2020에서 "협력 측위 기반 자율주행 차량 설계"를 주제로 학생창의자율과제 부문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원장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설계된 모의 차량은 아래 그림과 같이 구성되어 있으며, 차량과 보행자와의 충돌 방지 기능을 UWB 협력 측위를 이용해 구현하였습니다. UWB 측위 장비를 통해 차량의 위치 정보를 제어부에서 계산하고, 이를 토대로 차량을 구동합니다. 각 차량과 주변 보행자와의 거리 정보와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정밀한 협력측위를 토대로 차량의 주행 방향에 보행자가 있을 시 정지하며, 두 차량이 안전거리 이내로 주행시 감속합니다. 더 나아가 모의실험을 토대로 실제 차량에 적용하여 UWB 협력 측위 기법을 통해 비가시거리의 보행자를 인지하고 경보음을 울려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기존의 카메라와 라이다를 이용하였을 때에는 직진성으로 인해 비가시거리의 보행자 보호에 한계가 있었으나, UWB 무선통신을 이용한 협력 측위를 이용할 경우 무선통신의 회절성과 UWB 협력 측위의 정밀한 측위를 바탕으로 비가시거리의 보행자를 인지함으로써 자율주행 기술의 안전성을 제고하였습니다.
Commentaires